강의 후기 – 개발자들

개발자 1

(중략)
강의 하시느라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컴공 출신 순수 개발자로만 살아오며 수학을 매우 멀리하며 살아왔었는데, 뜻하지 않은 계기로 인해 데이터사이언스를 접하게 되고 이 분야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이것도 코딩이겠거니 하고 공부를 하던 중 자꾸만 뭔가 뜬구름 잡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수학 공부를 제대로 시작해봐야겠다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뉴럴 네트워크에서 feed forward back-propagation 이 뭔지 처음 공부했을 때, logistic regression 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공부했을 때였습니다 그리 대단한 수학도 아니었지만 대학 졸업 후 미분의 연쇄법칙도 잊어가던 저에게는 꽤나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선생님의 강의를 알게 되었고 이거구나 싶어 회사에 요청을 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비록 제 실력과 공부의 부족함으로 인해 강의 내용을 100% 이해하지 못하였지만 제가 공부 해 나가야할 방향을 확고히 해준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강의내용을 복습하고 부족한 부분들은 스스로 찾아가며 공부해 보려 합니다.
언젠가 선생님의 말씀을 전부 이해할만한 실력을 갖추었다 생각되었을 때, 강의장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계속 강의를 하고 계신다면.. ㅠㅠ)
그때는 제 스스로에게 그리고 선생님께도 부끄럽지 않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 2 – Pabii 3수강 후 모 대학교 대학원의 통계학 과정 재학 중

(중략)
먼저 (머리 숙여) 정말 감사드립니다! (꾸벅)
표본 추출 한학기.
선형 회귀 한학기.
조사 방법 한학기. …모두 한학기
이런 통계적 내용 뿐만 아니라 기초 통계학 수업에서도개안을 계속 시전 중에 있습니다!!

저희 수업 때 말씀해주셨던대로, 대표님의 강의 1주 분량이 한학기 혹은 그 이상의 분량으로 수업이 열리고 있습니다.
2019 1월 수강후기 올려주신 분의 깨우침. 이것이 왜 쓰여지고 있는가에 대한 직접적인 .. 그 희열(아 그렇구나!)을 여기서 느끼고 있습니다.(물론 아직 그분이 언급하신 다른 내용은 담 학기나 다다음학기쯤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처음 Pabii 수업을 들었을 때 엔지니어 일을 하면서 대표님 강의듣고 숙연해지는 그 무언가를 여기서 또 느끼고 있습니다! 당시에 두 세번 들어도 새로운 이유를 이제와서 깨달은 것 같아요. 제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 때 배웠던 조각 조각이 덩어리로 조금씩 엮이는게 느껴지는 요즈음 입니다!
아직 초반이지만 제가 온라인 강의 안 들어본것도 아니고, 일하면서 쓰고 이해해보고 했지만 온라인 강의가 아닌 제대로된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가, 과학자가 아닌 머신러닝 프레임웤 엔지니어는 꼭 제대로 된 통계를 배워야 합니다.

2019-06-19

0 responses on "강의 후기 - 개발자들"

Leave a Message

X